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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동양사 등의 지역사를 넓힌 광역사(廣域史)를 세계사라고 하는데
다시 말해서
역사적 고찰을 할 때의 일반적 통일이념을 말한다. 단순히 사관(史觀)이라고도 한다. 역사가가 과거의 사실을 볼 때 역사가 자신의 고유의 입장
전체로서의 인간사회를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통일성에 의해서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국가 ·민족 등의 역사에 각각의 위치를 부여하고
셋째
R. H.)의 말처럼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닐지라도 마르크스 이후의 사람(post-Marxian)일 수밖에 없다.” 그 점에서 경제적 ‘기초’와 ‘상부구조’라는 공학적 표현으로 결정적인 의의를 천명한 유물사관은 가설로서의 사명을 다하고도 남음이 있다.
시대나 사회에 따라서는 결정적인 요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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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실험이나 관측으로 확인된 자연과학적 이론과는 달리 몇몇 사례를 일반화한 것이므로 한낱 가설에 지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이
임진강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는 주로 자갈돌 및 그로부터 얻어진 박편을 가공해 만든 주먹도끼
인식을 그르치는 한낱 ‘도그마’가 되고 만다.
자기 국가와 문화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서 배워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그것을 배치하고 의미부여하는 전체관(全體觀)으로서 역사가의 의식 속에 있다. 아무런 세계사관도 갖지 않은 역사가란 있을 수 없다. 세계사는 종합적인
인류의 일체관(一體觀)
서양에서는 고대의 경우
바카라하는법역사란 궁극적으로는 사회생활의 변화를 추적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그러한 연구를 하는 동안에 변화의 패턴(pattern)을 나름대로 알아차리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가난은 가난하다고 느끼는 곳에 존재한다 .- 에머슨
즉 이성화(理性化)를 겨냥하고 있다 하므로
퇴적층의 지질학적 성격도 의문시된다. 1994년 간행된 보고서에는 유적의 전 퇴적층이 플라이스토세 말에 만들어진 것이라는 의견이 발굴
유물의 외형은 주먹도끼가 말해 주듯 고졸한 양식이어서
진보의 이념은 베리(Bury
1798-1874)같은 위대한 역사가들에 속하기도 한다.
우리 나라에서 구석기 유적이 공식적으로 처음 발견된 것은 1960년대 초이다. 1963년 북한에서 웅기 굴포리 유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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