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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상에는 서로 다른 개성 ·특징을 가진 민족이나 문화 또는 국가가 존재하여 각각의 개성과 특징을 살리면서 서로 연관을 가진 유기적인 통일체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사는 ‘세계의 역사’로서 지구상의 모든 국가 ·민족 ·인종의 역사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세계사가 그와 같은 모든 것을 포함해야 한다면
작자가 사료로서 전하는 것이 반드시 역사적 진실이라고는 할 수 없는데
보통 각 국사를 모은 만국사(萬國史)
1886-1994)와 페브르(Lucien Fevbre)가 20세기의 30년대 초에 형성한 “새로운 역사(nouvelle histoire)”로 불리는 학파에 의한 비판이다. 이 “새로운 역사” 학파는 역사적 실재성에 여러 다른 수준이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전연 알 수 없는 것도 많이 있기 때문이다.
개별사례의 연구를 통해서 어떤 요인이나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해서 변화를 가져오는가 하는 방식을 나름대로 알아내는 것이다.
구석기 연구의 전통이 가장 깊은 프랑스 서남부지역을 예로 들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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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역사철학강의》에서 세계사를 세계정신의 자기실현으로 보았다. 그것은 현실적으로 자유의식의 진보로 나타나기 때문에 왕 한 사람만이 자유로운 고대전제왕국에서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되는 근대국민국가에 이르기까지의 발전을 세계사라고 보는 입장이다.
주자의 성리학에서도 춘추필법의 정신을 크게 강조했는데
이러한 사료 진술의 신뢰성에 관하여 음미하고
역사의 바탕을 국가와 사회보다 더 넓은 문명에 두고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서
역사 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사료학(史料學)과 사료비판(史料批判)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사료학은 사료의 수집법과 정리 분류법을 내용으로 한다. 사료비판은 외적 비판과 내적 비판으로 나누어지며 외적 비판이란 사료 그 자체에 관해
1. 역사
정선카지노돈따는법 구석기시대를 플라이스토세와 동일한 시기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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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년에는 《세계사》 (15세기 중반까지로 미완)를 집필했다. 랑케의 세계사는 고대오리엔트에서 그리스·로마로 나아가고 그리스도교적 중세를 거쳐 근대의 로마·게르만적 여러 국가 형성에 이르는 단선과정이다.
진보의 이념은 베리(Bury
그것을 강조하기 위해 내세웠을 뿐이다. 그의 관심은 여러 요인의 ‘상호관계’로써 미국의 오늘을 설명하는 데 있었던 것이다.
과거에 일어난 사실은 모두 그 대상이 되지만 그 모든 사실이 역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일정한 관심
독일은 30년전쟁으로 인한 황폐 때문에 근대화가 늦어져서 계몽사상을 받아들일 기반이 없었으므로 사상가들은 오히려 반계몽적 낭만주의에 공명했다. 낭만적인 철학자 J.G. 헤르더는 역사의 진보보다 각 시대·민족의 개성을 존중하고 여러 민족의 유기적 전체를 세계사로 보았으며
군주의 선악을 평가하는 포폄(褒貶)을 중시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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