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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에서 말하는 세계란 물리적인 뜻으로 말하는 존재가 아니고
찬반 양측에서 시도하는 철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이론을 바로잡으면서 진실에 다가선다.
그리고 동양사·서양사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 뒤 이 이론은 개별 연구에 의해 많이 수정되기는 했으나
O.)가 봉건사회에 대해서 그러한 비교 고찰을 했는데
오늘날 경제적 요인을 ‘유일의 궁극적 원인’으로 보지 않더라도 중요성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토니(Tawney
그러나 각 역사가가 가지는 인간관·사회관·국가관·도덕관·종교관·문화관·세계관 등의 차이에서 오는 사실해석(史實解釋)의 차이는 쉽게 일치시킬 수 없다. 역사가가 사실을 어떻게 해석하는가는 자유여서 그 해석이 사료(史料)에 의해 실증되고 논리적으로 정합(整合)하는 한 진(眞)이다. 역사의 진실은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한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거의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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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구석기 유적인 석장리 유적은 구석기시대 전기에서 후기에 걸쳐 형성된 여러 개의 문화층을 갖고 있다고 주장되고 있다. 또한 금굴 유적의 아래층은 70만년 전의 문화층이라고 주장되고 있다.
철학적 개념
맹아 등으로 불렀다.
로마 패권사(覇權史) 이상의 것은 아니었다. 또 폴리비오스는 역사를 여러 국가의 흥망사로 보았으며
페이디아스의 조각과 미켈란젤로의 조각
1651-1715)은 “진정한 역사가(le bon historien)는 장소도 시대도 없다”고 썼다. 자
개척자들 사이의 자유와 평등
바카라오토프로그램제작 왕조를 유지하는 필수요인을 군주와 신하 그리고 통치제도로 파악하였다.
도저히 손댈 수가 없는 곤란에 부딪혔다면 과감하게 그 속으로 뛰어들라.그리하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이 가능해진다.용기있는 자로 살아라. 운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용기 있는 가슴으로 불행에 맞서라. -키케로
연구하고자 하는 특정한 사례에 들어맞는지를 검증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추상적인 규정을 구체화해서 적용해야 한다.
합리성과 보편성이 완성되게 하는 특별한 통로이다.
동시에 많은 것이 밝혀졌다. 가설로서의 사명을 충분히 다한 것이다. 가설은 중요한 것일수록 반론도 거세게 마련이어서
한편 법칙에 있어서는 논쟁이 끊이지 않아
사관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본래 있었던 한자어가 아니다. 이 낱말은 서양말의 역어로 우리 말에 들어왔다.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사전들을 훑어보면
유럽 세계의 확대로서의 세계사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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