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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베버
역사를 ‘진보’의 과정으로 보는 견해는 18세기 계몽사상에서 비롯하였다. 계몽사상가들은 기독교적 종말론을 세속화해서
역사 연구법은 일반적으로 사료학(史料學)과 사료비판(史料批判)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사료학은 사료의 수집법과 정리 분류법을 내용으로 한다. 사료비판은 외적 비판과 내적 비판으로 나누어지며 외적 비판이란 사료 그 자체에 관해
가령 명확히 알려져 있는 것만을 모아 놓았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어떤 관련이나 통일이 없다면 그것은 단순한 잡동사니에 지나지 않는다. 여러 민족의 역사
앞으로도 향상해 나아갈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런데 진보한다고 할 수 없는 분야가 있는 것이 문제이다. 예술의 분야가 그렇다.
Elisabeth CLEMENT
1818-1883)와 더불어 19세기에 전개된 역사 결정론의 근본적 가설이다.

마카오바카라디퍼런스 카지노 바카라;실시간바카라실시간카지노… 해괴하고 또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그러나 이들 제도와 법률에 신앙을 가져다 대어 보라. 사실이 곧 더 명백해지고 그 설명이 저절로 나올 것이다.…… 신앙과 법률을 비교
pp. 154-156.(P. 384).
잠정적으로 전기 유적군과 후기 유적군으로 대별해 보겠다. 그러나 구석기 유적 중에서 연대를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경우는 극히 제한되기 때문에
세계사 世界史
합리성과 보편성이 완성되게 하는 특별한 통로이다.
그의 <세계사>에는 《왕정·귀족정치·민주정치》의 3정치체제 변동의 반복이라는 순환론도 있었다.
인간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서
우리 나라를 비롯해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구석기 연구는 아직 그리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상태여서 확실한 시대구분을 시도할 형편은 못된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구분방법은 대체로 통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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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란 학교에는 불행 이란 훌륭한 스승이 있다. 그 스승 때문에 우리는 더욱 단련되는 것이다. -프리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상대주의가
인종말살 등등)은 역사 진보에 대한 환상(l’illusion)들을 사라지게 했고 [서구의 입징에서 진보가 사라졌지]
즉 20세기 말에 나온 역사적 비관주의가 인류 자신의 역사를 수중에 넣으려고 하는 인간들을 용기를 잃게 만들면서 이번에는 반대이면서 또한 아주 위험한 신화를 생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전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어떤 형식과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서술 전체를 일관하는 통일된 사상이 필요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이와 같은 역사 서술에 있어서의 사상적 통일
지금은 사라져 없으니
현재까지의 자료로 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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